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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이론공부

할리우드 스타 시스템

by 창조하는 인간 2021. 12. 18.

(1) 할리우드 스타 기관

할리우드는 1932년의 관습을 계속 지켜 오다가, 사람들의 생각과 시각이 변하면서 급속한 전환기를 맞이했다.

지적인 대중문화에 대하여 생각해야 했다. 현실을 파헤치고, 남성적인 이미지에서 남녀 동등한 이론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기자들이 가십거리가 되고, 외설적인 추문을 캐고 다녔다. 1970년대 중반까지 이론가들 또한 그런 주제에 조금 속박되는 듯했다.

영화에 대한 연구를 통해서, 스타덤에 대한 현상을 받아들이고, 사회학, 경제적인 형태로 분석되었다.

스타들은 영화의 캐릭터의 이미지로 상징되기도 하고, 그들의 평판은 관습을 넘어서 퍼지게 되었다.

이데올로기적 주제를 다룬 이미지도 있었다. 그러나, 그 이미지들은 그들에게 때론 벗어날 수 없게 만드는 이미지들이었다.

 

Photo by Vitaly Sacred on Unsplash

 

영화는 두 가지 주요한 영역으로 발전하였다.

하나는 다양하게 분석되는 몸과, 페미니스트에 원인이 되는 것 그리고 동성애자 법규들이었다.

영화는 신뢰할 수 있는 스타만의 전유물 되었고, 그들이 맡은 인물들은 긍정적인 자신을 증명 가능한 내용이었다.

몰리하스켈의 숭배에서 강간까지라는 작품과 존 멀렌의 Big bed wolves 는 대조적이다.

몰리 하스켈은 여성성, 존 멀렌의 작품은 미국 사회의 가장 제도를 표현했다. 리차드는 견고한 이론적 바탕, 그와 같은 관계를 시도했다.

그것은 격렬한 토론을 일으켰다. 그의 효과는 사회적으로 기호학적 접근으로 연합시켰다.

비평가들의 정신분석학적인 동양의 페미니즘 사상에 도전을 끌어냈다.

또 다른 접근 방법 중 하나는, 르네상스를 표방하는 것이었다. 역사적 영화가 활기를 띠었다.

중요한 결정요소들 중 제작과 분배를 강조하였다. 또 다른 한편, 조직의 규칙을 고전적 서사 형식 영화를 따랐다.

 

(2) 할리우드 시스템

대중문화는 바라는 것을 보여주는 기계이다. 투자는 기계 문화를 제공한다.

할리우드 스튜디오 시스템은 영화를 속박했다.

그러나 확실한 문화의 방침과 적성은 나름의 문화와 협상할 수 있었다.

스타덤의 현상에 대해 연구했다.

특별한 캐릭터들의 이미지는 상품화 되었고, 영화 산업의 전망이 밝아질수록 더욱 광범위하게 관객을 끌어 모을 수 있었다.

계약할 때 그 배우에 대한 가치가 평가되기 시작했다. 흥행, 명성 , 관객성이 그들의 가치였다.

관습척인 평가를 바탕으로 초보적 영화 산업은 참신했다. 스타를 이용한 이익은 현실화되었다.

그것은 연출되는 거에 대한 전망을 할 수도 있었고, 합리적으로 이론적이게 토론하고, 발전할 수 있게 해 주었다.

 

 

Photo by Steven Lasry on Unsplash

 

(3) 제작/ 흥행

스타들은 제작된 할리우드 영화에 얼마나 기여하는가? 재능 있고, 매력적이고 카리스마 있는 조건들은 한 가지 대답을 제공한다.

그들은 설명되어지는 것보다 하는 것을 더 바라고 있었다. 배우는 단순히 노동자로써 분류되다가, 스타의 등장으로 상황은 달라졌다.

본격적으로 연기자 양성 학교가 생기고, 얼굴 성형을 하면서 이미지를 뚜렷이 하기 시작했다.

가끔 자본은 산뜻한 것을 원하기도 했지만, 보통은 스타를 이용하면 상당한 이윤을 남길 수 있었다.

스타와 연예인은 노동, 그러니까 그들의 연기를 얼마나 이미지화시키냐에 따라 부가된 가치로써 구분된다.

스타를 이용한 마케팅은 안전한 투자를 받을 수도 있다.

그리고 확실히 성공 가능성 있는 소설을 모티브로 영화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Photo by Daniel Cheung on Unsplash

 

스타들은 깨끗한 이미지를 고수하는 것이, 고전 할리우드 스타일로써 2020년 동안 규정되었다.

소설적 캐릭터, 성장과정이나, 연속적인 유행, 표현 등 스타가 스크린에서 보이는 모습을 탐구하기도 하였다.

스타들의 인기가 정치적 사회적으로 높은 대우로 이어지면서, 자유로운 입장에서 활동하기를 바랐다.

5개의 거대한 스튜디오는 20년에서 40년까지 과점주주로써 대부분의 이익을 독점했다.

그러나, 법원에서 해체 명령이 내려졌고, 다른 독립영화사나, 진취적 제작사에서도 스타들과 계약을 맺을 수 있게 되었다.

가상인물로는 그 스타가 어느 정도의 존재인가를 파악하기 힘들었다.

외관상으로 분명히 말할 수 있었던 것은 할리우드 영화는 에로틱한 장면을 보는 것을 빠뜨리지 않았고,

그것을 여자 배우의 능력 중 하나로 여겼다. 이것을 평형상태로 복위시키려는 사회학적 움직임이 있었다.

 

(4) 분배/ 명성

할리우드 제작사는 비록 약간의 매력을 잃긴 했지만, 그렇다고 상영이나 분배의 문제까지 잃은 것은 아니었다.

영화관 경영자는 새로운 것을 어필하는 스타나 보증수표 같은 스타를 선호했다.

철저한 마케팅을 통한 배우의 명성을 이용해 많은 부분 이익을 보았다. 언론을 이용해 가십을 만들거나, 팬덤을 형성하게 되면서,

지금 우리가 말하는 스타가 탄생한 것이다.

 

Photo by Kyle Head on Unsplash

 

(5) 상영, 전시/ 관객성

소비는 스타들의 영향력 중 가장 크게 작용하는 것이다.

관객들은 수동적으로 행동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좋아하는 스타를 위해서 얼마든지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고전영화의 서사나 이미지뿐 아니라, 어둠 속에 가려진 염원하는 것에 대한 환상도 가지고 있다.

자신들의 영웅이 원하는 것을 이루어 줄 것이라는 믿음도 있다.

 

(6) 발전하는 스타들 

스타들도 이제 더 이상 머물러 있을 순 없었다. 스타의 권위가 올라갈수록 그들은 분석의 대상이 되었다.

분별력을 가지고 , 공부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그것은 스스로를 계발하는 것, 그들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참고도서 

<영화란 무엇인가 - 영화의 역사, 형식, 기능에 대한 이해>
토마스 소벅 등저 / 주창규 등력 / 거름/ 1998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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