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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이론공부

장르영화와 서사

by 창조하는 인간 2021. 12. 17.

1. 서사영화 

(1) 서사영화를 보는 것과 이해하는 것

스토리란 일단 이야기의 전제가 설정되기만 하면 그럴듯한 상황에서 행동을 주고받는 가공인물에 대한 허구를 말한다.

우리는 연기하는 배우를 보지만, 등장인물을 이해하고 플롯안의 인물을 안다. 영화에서 실제로 보고 듣는 것은 영화 내용의 일부이다.

영화의 시청각적 요소는 다른 의미를 전달하는 기호와 같은 것이다.

서사구조란 어떤 하나의 관점에서 스토리를 이야기하는 표준적인 배치를 말한다.

영화에 대해 진지하게 사고하는 것은 영화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서사구조에 따라 장르, 비장르로 구분한다.

 

(2) 서사영화의 발전

초기의 이야기 전달자 : 할리우드 무성영화

19세기 말 시네마토그라피 발명 - 뤼미에르 형제, 토마스 에디슨은 과학적으로 접근.

새로운 매체의 서사적 능력을 맨 처음 의식적으로 실현시켰던 사람: 조르주 멜리에스 - 멜리에스 영화는 연극적 요소가 강했다.

토마스 에디슨의 영화제작사 키네토스코프에서 일했던 에드윈 포터. 편집이 시공간을 조작해 연극이 흉내 낼 수 없는 방법으로 드라마와 서스펜스와 흥분을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포터가 발견한 기법은 우연한 결과이며, 특수한 조건의 결과였다.

그리피스는 극작가로 실패하고 바이오그래프 영화사에서 배우 생활을 했다.

연극적 관습을 뛰어넘어, 연극에서는 할 수 없는 방법으로 드라마의 요소들을 분리하는 영화매체의 선택적 특성을 알게 되었다.

서사적 설득력으로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었다.

동작의 환영, 움직임의 환영은 영화 형식에 있어서, 영화로 이야기를 잘 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이다.

그리피스는 영화가 커트를 통해 시간을 확장할 수 있으며, 그런 이미지들로 상상의 사건을 진짜처럼 보이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나서,

이야기가 현실감 있고 내용이 진지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인물들을 중요한 역사적 사회적 맥락 안에 설정했다.

그는 서사극적인 것과 개인적인 것을 결합시킨 최초의 감독이었다.

맥세네트는 시각적인 슬랩스틱과 커스타드 파이, 수영복 차림의 미인과 빠른 스크린을 찾아내 거기에 맞는 배우들을 찾아냈다.

슬랩스틱에서는 일관성보다는 동작, 뉘앙스보다는 노골적인 말, 인물보다는 물리적인 공간과 영화적 시간에 의존한다.

영화는 1차 세계대전 이전에 표준적 관습, 유형, 형식을 만들었고, 제작 및 배급과 상영체계를 갖추었다.

영화는 거대한 사업이 되어, 제작자들이 막강한 권력을 가졌고, 이윤을 남기는 쪽으로 제작자가 바꾸어 버릴 수도 있었다.

 

뤼미에르 형제 (출처: 위키백과)

초기의 스토리텔러 : 유럽과 무성영화

1920년대 초 여러 국가 영화가 할리우드의 아성에 도전했다.

독일 - 표현주의 형식, 꿈과 악몽과 심리 탐구, 감정에 의해 좌우.

러시아 -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으로 대표되는 편집의 대가. 서사의 시간과 의미를 다룰 수 있는 가능성을 확장.

멜리에스, 포터 그리피스가 발전시킨 구조의 원칙과 관습을 기반으로 하여 1920년대 유럽과 미국의 영화제작은 최고의 예술적 경지에 오르게 되었다.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의 전함포템킨 포스터 ( 출처 : 위키백과) 

(3) 음향과 서사영화

음향이 출현하면서 이야기를 전달하는 관습과 구조가 변화했다. 말로 표현된 드라마를 요구했다. 재즈싱어의 성공이후 다중 음향 트랙과 스크린 밖에서 발생하는 동기화되지 않은 소리를 이용해 현실감 있는 드라마를 만들었다. 코미디는 방향과 구조에서 변화했다. 시각적인 무성영화에서 익살스러운 대사로 바뀌었다.

 

(4) 할리우드의 극영화 

비장르 영화 가운데 영화 예술의 또 다른 측면에 큰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현대 영화의 서사에 엄청난 충격을 주었던 것은 오손 웰즈의 시민 케인이었다. 자신의 시대에서 혁신적이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필름 누아르라고 이름 붙여진 장르가 등장한다. 환멸의 세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필름느와르의 출현 - 심리적 사실주의 지향

 

(5) 영화 운동들

2차 대전 이후 유럽- 리얼리즘을 향한 움직임.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 실제 장소와 자연조명 사용, 배우와 비전문 배우 함께 기용 - 서사형태 변화.

1950년대 프랑스- 역동적 할리우드 영화를 좋아하는 젊은 비평가들 등장. 50년대 말 이후 프랑스 뉴 웨이브(누벨바그)라고 불리는 영화가 국제적 관심을 끔.

영국 - 프랑스와 같은 시기 르네상스를 맞이하다. 영국의 프리시네마 운동. 중하층 계급에 대한 관심 증가.

극영화의 형식을 더욱 변화시킨 두 가지 또 다른 영화운동

라틴영화, 뉴 저먼 시네마 - 뉴저먼 시네마는 1970년대 중반에 처음으로 인정받았고, 가장 최근의 영화 운동 가운데 하나이다.

새로운 방향들 - 서사영화의 새로운 방향을 보여준 영화들도 있었지만, 극영화의 기본적 형태는 남아있다.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 "자전거 도둑" (출처 : 위키백과)  

2. 장르영화

(1) 장르의 정의 

장르 영화 : 소재와 주제상의 관심, 성격묘사, 플롯공식, 시각적 배경이 매우 비슷한 하나의 특정한 영화 그룹에 속하는 영화.

모든 관습을 지킬 필요는 없지만, 의식적으로 연관시킬 수 있을 만큼의 요소는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주제 , 플롯, 성격화에 있어서 이런 유사성은 매우 특수해야 한다.

 

(2) 공식

장르영화는 공식화된 플롯으로 구성되어있다. 공식이란 낱말은 예측 가능한 결과를 가져올 일련의 반복되는 행위를 암시한다. 어떤 공식은 특정 장르의 바탕이 된다. 장르영화가 제공하는 즐거운 긴장이란 기대하고 있는 익숙한 공식과 그 예측에서 벗어난 변이형 사이에서 만들어진다.

 

(3) 관습

공식이 결말에 이르는 전체적인 구조나 일련의 행위라면, 관습은 비교적 얼마간 분리되어 있는 작은 행위의 단위를 말한다. 관습은 특정한 장르에서 공식적인 플롯을 시각적인 행위로 전환하는 특별한 방법을 말한다. 형식의 관습보다 플롯의 관습에 더 익숙한 경향이 있지만, 두 가지 모두 장르영화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4) 도상

장르영화의 매우 작은 단위를 도상이라고 한다. 이미지, 유사함 을 뜻하는 그리스 말이다. 공식이 전체구조, 혹은 전체 영화가 기초하고 있는 일련의 행위로 간주되고, 관습이 행위의 단위 또는 영화에서 영화로 반복되는 공식 내부의 에피소드로 간주되는 한편 도상은 장르 영화의 매우 작은 요소이다. 도상은 많은 영화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됨에 따라 의미를 얻게 된다. 역사나 문학 같은 외적인 요소, 사물, 연기자 등등 도상이다.

 

서사 장르의 유형 : 코미디, 멜로드라마.

 

장르 코미디

장르적 형식처럼 구조와 형식에서 어떤 유사성을 공유하고 있다. 공식적인 플롯은 알아볼 수 있고 관습과 도상 또한 그렇다.

슬랩스틱 코미디

가장 최초의 코믹 장르. 신체의 행동과 속도가 빨라지는 어떤 운동에 기반. 일관성이 부족한 논리와 플롯이 공식의 한 요소.

로맨틱 코미디  : 뉴 코미디라고 불리는 문학적 전통에서 탄생. 비교적 엄격한 구조.

뮤지컬 코미디  : 음악을 동반한 코미디. 요즘은 뮤지컬 멜로드라마도 있다.

 

        뮤지컬 영화 "사랑은 비를 타고"      (출처 : 위키백과) 

장르 멜로드라마 

정신적이고 육체적인 고통이나 수난, 죽음을 마치 현실인 양 보여준다. 이것이 기본적인 관습이다.

 

모험영화

유별나게 광범위해서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는 장르다. 모험가 영화, 전쟁영화, 수렵영화, 재난영화 등등이 있다. 모험 장르에는 두 가지 주된 유형이 있다. 비교적 고독한 영웅인 모험가에 초점을 맞춘 영화, 소집단과 상호작용하는 주인공에게 초점을 맞춘 영화.

 

서부 영화

시각적으로 가장 분명하게 확인 가능한 영화 장르일 것이다. 자신만의 특정한 풍경이나 지리, 특정한 의상 그리고 중요한 것으로 특정한 시대를 보여준다.

 

         서부 영화 "셰인" (1953년작)     출처 : http://freecolumn.co.kr/news/articleView.html?idxno=798 

판타스틱 장르 : 판타지, 공포, 공상 과학 영화

환상의 조건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판타지와, 공포, 공상과학영화는 서로 다르다. 특수효과를 사용하고 그 기술을 인식하는데 즐거움을 느낄 수도 있다. 화려한 비현실 세계, 그리고 사회적 도덕적 관련성의 부족으로 인해 판타지 영화는 아마도 가장 도피주의적인 장르가 될 것이다. 공포영화나 공상과학 영화는 도덕적 사회적 관련성이 크다. 공포영화는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관습과 도상성을 가지고 있다. 거의 동일한 기본 주제를 가지고 있고, 창조물을 만들어 낸다.

 

공포영화가 신이 만들어 놓은 도덕적 질서를 강조하고 있음에 반해, 공상 과학영화는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사회적 질서를 강조한다. 공포영화가 도덕적 선택에 대한 각 개인의 처신을 시험하고 있다면 공상 과학 영화는 사회와 제도를 시험한다.

 

반사회적인 장르 : 범죄영화와 가족 멜로드라마

두 영화 장르 모두 스스로 선택했거나 아니면 절망에 다다른 나머지 사회에서 버림받은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 범죄 장르에는 수많은 변이형이 있다. 갱스터 영화, 경찰 영화, 탐정 영화 등등..

가족 멜로드라마는 여성 관객에게 호소하기 위해 제작 되는, 매우 포괄적으로 정의되는 장르다. 또한 범죄영화 중 갱스터 영화와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두 영화 모두 사회적 행위를 지배하는 법에 과감히 대항하는 개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부 오리지널 필름 로고 (출처 : 위키 백과)

 

신화로서의 장르

장르 영화가 상당히 인기를 끄는 것은 모종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때문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신화의 극화라는 점에서 보면 장르는 하나의 제의로 볼 수 있다. 몇 가지 필요조건과 특성을 가지고 있다. 거의 보편적인 호소력도 지니고 있다. 제의가 그러하듯이 개인의 불안을 별 노력 없이 마술적으로 누그러뜨려 주면서, 기존 사회의 용인된 사물의 질서를 늘 공고히 해준다.

 

장르 영화와 사회

장르는 우리가 살고 있는 특정한 문화에 의존하기도 한다. 고유한 특징도 가지고 있다. 문화의 지표로 기능할 수도 있다. 대중의 무의식적인 긴장이나 분위기에 대한 하나의 지표로 보면, 여러 가지 문제점에 대해 숙고하게 된다.

 

장르 패러디와 반 장르

미국 영화에서 관습의 역사는 항상, 계속해서 관습을 소모시켜온 역사였다. 장르영화는 자의식을 갖지 못한 장르였다. 관객은 카메라로 서사를 표현하는 방식보다 서사 자체를 의식한다. 플롯과 관습 도상이 익숙한 영화에 주목하는 영화들이, 장르 영화에 대한 경의를 담아내기도 했다. 반면 그런 지식들을 관객과 대립되는 방향에서 이용하면서 관객을 공격한 영화도 있다.

 

참고도서

<영화란 무엇인가 - 영화의 역사, 형식, 기능에 대한 이해>
토마스 소벅 등저 / 주창규 등력 / 거름/ 1998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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