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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이론공부

비장르와 서사 영화

by 창조하는 인간 2021. 12. 17.

(1) 비장르 서사

관객이 이해하기 쉬운 영화 -> 장르  ex) 서부, 공포

비장르 서사는 다른 종류의 이야기 영화, 낯선 배우, 낯선 상황 제시. 기쁘게 하거나 당황하게 하거나 놀라게 할 준비가 되어있는 영화다.  

이런 영화는 영화가 사업보다는 예술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 영화가 많아 예술영화라고 일컬어진다.

그러나 예술 영화도 좀 더 많은 관객에게 보여 지길 원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각각의 집단으로 분류할 수 있는 영화에 속한 다기보다는 개인적인 작품으로 간주되는

그런 서사 영화를 비장르 영화라고 부르는 것이 더 적절하다.

비장르 영화는 내용과 형식이 매우 당황스럽고 낯설며, 대개 창조성 즉, 새롭게 보는 방법 때문에 존중되고

영화를 창조한 사람의 독특한 비전 때문에 가치를 부여받는다.

 

Photo by Anika Mikkelson on Unsplash

 

(2) 비장르 영화의 특징

서사 예술은 언제나 관습적이다. 허구이며, 또 하나의 세계를 창조한다.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인격화도 있을 수 있다.

개인적 삶이나, 역사적 시대를 배경으로 신화된 인물 설정도 가능하다.

서사는 관객과 제작자의 기대를 세워주는 하위 관습을 지니고 있다.

사실적인 비장르 영화에는 그럴듯한 플롯이 있다.

사실적인 비장르 영화에서 인물은 심리적 그럴듯함 psychological probability 이라는 규칙에 따라 말하고 행동한다.

사실적인 비장르 영화의 스토리와 플롯은 복잡하고 느슨한 경향이 있으며, 결말은 열린 채로 끝나곤 한다.

이것 역시, 사실주의의 관습이다.

스타일상 사실적인 비장르 영화는 영화의 프레임이 일상 세계에 대한 창문임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관객의 시공간 경험과 가깝다. 그러므로 불가시 편집이나, 롱테이크, 공간의 연속성을 보존하는 카메라의 움직임을 강조한다.

 

(3) 표현적인 비장르 영화의 특징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은 표현적인 관습을 사용한 초기의 위대한 영화창조가였다.

영화의 형식적 성질을 이용하는 제작 스타일의 정신적 아버지로 간주될 수 있는 사람이다.

편집 과정에 관한 글과 영화에서 영화감독이 의미를 창조할 수 있다는 것,

이미지를 병치함으로써 느낌과 사고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표현적인 비장르 서사영화는 그럴듯한 플롯을 가질 수도, 가지지 않을 수도 있다.

영화 속 사건은 관객이 극장 바깥에서 경험한 세계와 일치할 수도, 다를 수도 있다.

플롯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고, 이야기를 일상적으로 전개하지 않거나,

서사가 대다수 관객이 기대하는 대로 움직이지 않을 수도 있다.

어떤 표현적인 영화는 관객이 인물에 동일화되는 것을 막고, 스크린에서 일어나는 것에 감정적으로 연루되는 것을 방해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영화와 관객 사이에 거리를 두게 하는 브레히트의 소격 효과를 시도한다.

표현적인 비장르 영화의 인물은 사실적인 비장르 영화의 인물과 많은 점에서 다르다.

이들 표현적인 영화의 인물은 실제 세계 사람과 같을 필요가 전혀 없다.

ex)제7의 봉인 죽음

 

 

제 7의 봉인 촬영현장 (출처 : 위키백과) 

스타일면에서 볼 때 표현적인 비장르 영화는 영화의 창조된 성격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많은 쇼트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고, 종종 편집은 가시적이고, 화려하며 연결이 잘 되지 않고,

연대기적 시간이라는 사실주의의 관습에 도전한다.

미장센보다는 몽타주가 널리 사용되는 편집유형이다.

이미지는 렌즈와 필터에 의해 왜곡되고 색채는 사실적으로 사용된다기보다 표현적으로 사용된다.

 

표현적 비장르영화-> 유럽감독, 사실적 비장르영화->미국감독 / 표현적 양식의 가장 큰 특징은 인공성 artificiality”.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졌음을 관객에게 끊임없이 상기시켜주는 효과이다. 표현적 영화->프레임 그 자체를 보도록 요구.

극단적 사실주의 영화 -통제되지 않은 다큐멘터리 uncontrolled documentary

극단적 표현주의 영화 -아방가르드 독립영화 avant-garde

대다수의 영화는 사실주의와 표현주의가 같이 나타난다. 때때로 노골적인 혼합은 혁신적이기도 하다.

 

(4) 비장르 코미디 영화의 특징

비장르 영화와 유사한 방법으로 영화의 재료를 조직하는 코미디 영화. 대다수 풍자가 있지만, 없는 경우도 재미 제공이 가능하다.

인간의 본성의 특정 요소나 사회의 어떤 특정한 측면을 풍자하고 있다는 사실이 독특할 수도 있다.

공식적인 코미디 (formula comedy) 는 비장르 영화에서도 사용한다. 인물은 과장되고 비현실적 결말이다.

희극적인 비장르영화는 사실주의와 표현주의 모두에서 관습을 빌려온다.

풍자가 기반이므로 과장된 인물, 조명, 연기, 대사 구도, 카메라 기법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Photo by Chris Murray on Unsplash

 

(5) 비장르 영화의 주제와 미학

개인적이거나 비장르적인 영화는 인간의 중요한 문제를 직접적으로 탐구하는 한 설사 코미디라고 하더라도

그것은 진지한 예술로 고려되어야 한다.

많은 비장르 영화는 대중적이지 못하다. 재미가 없다.

그러나 어느 해의 가장 중요한 영화로 간주되고, 비평가와 평론가 학자와 학생들에게 언급되곤 한다.

이들 비장르 영화는 대개 현대시나 오페라, 회화, 소설, 드라마와 나란히 지적인 공연물로 간주된다.

그렇다고 상업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는 것도 아니다.  -> ex) 국가의 탄생 , 2001년 스페이스 오딧세이

비장르 영화는 체험된 현실에 내재한 근원적인 역설을 표현해준다.

장르영화에 비해 체험된 복잡성에 더 충실하고, 더 현실적일 수도 있다.

 

(6) 개인적인 비전

비장르서사 영화의 한 가지 특징 -> 관객에게 그 영화가 하나의 독특하고 예술적인 의식의 작업이라는 것을 느끼게 함.

영화는 시작에서 마지막까지 손이 많이 가는 사업이기 때문에 누가 한 편의 특정한 영화에 어떤 기여를 했는가를 알기 어렵게 만든다.  

크레딧 credit -> 정확성 보다는 전통 and 조합의 규칙에 의해 지배/ 마지막으로 참가한 사람만이 크레딧에 기록.  

 

비평자와 학자는 작품의 최종적인 창조를 통제하는 인물을 감독에 주목하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덜 중요한 게 아니라, 그들이 좀 더 드러나지 않을 뿐이다.

 

감독엔 3가지 부류.

영화장인 : 환호받고 잘 만들어진 영화를 만드나, 스타일, 주제 면에서 개인적이고 일관된 작품 체계를 발전시키지 못한 감독

영화 작가 : 시나리오 작가, 연기자, 제작 부원과 함께 작업하지만 자신의 권위를 세우면서 명백하게 인지할 수 있는 스타일과 비전으로

                 영화에 특징을 남기는 감독

영화예술가 : 영화 제작과정과 영화 그 자체의 모든 측면과 양상을 거의 전반적으로 통제하는 사람들이다.

 

영화장인 

순수한 장인,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의 시나리오 가치 실천. 장르영화를 만들 때 가장 편안함.

상업영화를 떠받드는 친숙한 대들보.

ex)존휴스톤 John Huston 스타일이나 형식만으로 휴스톤의 영화를 곧바로 알아볼 수 없다.

 

영화작가 

할리우드 스튜디오를 위해 일하지만 독특한 스타일이나 비전으로 특징을 남기는 작품을 창조하는 감독들은 프랑스의 비평가들에 의해 작가 auteur 로 불렸다. 글쓴이가 책의 저자이듯 감독 역시 영화의 저자. 자신의 작품을 완전히 통제하진 못했어도 자신의 영화에 개성을 남긴 감독.  EX) 히치콕

 

영화 예술가

성공한 영화를 만드는데 참여한 사람 모두가 각기 어떤 종류의 예술가로 간주될 수 있겠지만,

여기에서 영화 예술가라는 용어는 고유한 세계관으로 이야기하는 감독만을 지칭한다.

, 영화 제작에 전적인 통제권을 가지고 있는 예술가에 속한다. 그들은 재정적 급박함이나,

시장 요구에 응하지 않는 개인적인 예술가로 생각한다.

EX) 잉마르 베르만, 구로사와 아키라, 페데리코 펠리니,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등등..

 

잉마르 베르만 (출처 : 위키백과) 

 

알프레도 히치콕 (출처 : 위키백과)

영화와 문학 : 각색의 문제

영화를 위해 고안된 이야기를 하는 영화보다는, 문학이나 연극적인 자료를 기반으로 해서 만들어진 영화가 훨씬 더 많다.

경제적인 면, 대중의 기호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이야기 선정은 영화 제작에서 아주 중요하다.

상업적으로 성공했거나 고전으로 자리 잡은 소설이나 희곡, 브로드웨이 뮤지컬은 많은 관객과 대중성을 미리 확보하고 있어서 많이 각색한다.

그러나 여러 가지 심각한 미학적 문제점도 있다.

감독이 생각한 이미지와 관객이 생각한 이미지가 드러 맞지 않는 경우도 생길 수 있어서, 모든 관객을 만족시킬 순 없다.

 

희곡 각색 : 셰익스피어의 경우

연극 공연에서 한정된 공간에 앉아 감상하다 보니, 생생한 말에 많이 의존하고,  영화는 언어보다는 감정표현과 시각적 장면 등을 통해 묘사한다. 언어적 은유는 시각적인 것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한다.

 

산문 소설의 각색

장편, 단편 소설은 연극으로 공연될 때 보다 영화로 만들어질 때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한다.

감독 나름대로 변경하고 줄이거나, 남길 것, 삭제할 것을 선택한다.

이런 자유의 문제는 누락된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독자에게 실망감을 주기도 한다.

그래서 널리 알려진 소설보다는 덜 알려진 소설을 영화로 각색하는 것이 좀 더 성공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여겨진다.

 

영화와 문학의 상징주의 

영화는 문학에서 상징으로 기능하는 것을 글자 그대로 해석한다.

영화는 필연적으로 재현적이기 때문에 대상이 상징적인 의미를 획득하기는 매우 어렵다.

책이나 연극의 성공적인 각색은 한 매체를 다른 매체로 한 줄 바꾸는데 달려있는 것이 아니며,

은유나 상징이나 모티프가 양쪽 매체에서 서로 일치하는 데에 달려 있는 것도 아니다.

성공적인 각색이란 다른 매체가 전달하는 것을 전달하기 위해 감독이 매체를 어떻게 상상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달려있다.

 

Photo by Randy Laybourne on Unsplash

 

연기 : 배우와 스타

영화 초창기에 관객은 스크린에 포착된 어떤 움직임을 보기 위해 영화를 관람했지만, 그 이후로는 극화된 서사를 보기 위해

1910~ 오늘날까지는 이야기와 스타를  보기 위해 영화를 관람한다.

스타는 영화 제작에 있어서 은행에 담보로 이용될 수 있다. 수익을 확실히 보증해주기 때문이다.

이런 까닭에 할리우드의 시각에서 볼 때 연기자는 제작요소와 마케팅 체제의 한 부분이다.

미국의 스타시스템이 발달함에 따라 영화배우와 영화 스타가 특별히 구분되었다.

영화배우는 스타가 중요한 배우를 맡는 영화에서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배경을 채운다.

그들은 그 역할에 충실하기 때문에 역할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관객에게 인지될 정도의 개성은 없다.

연기자보다도 그들의 배역을 인지한다. 다른 한편, 외국의 감독들은 스타보다는 배우를 캐스팅한다.

이탈리아 네오 사실주의에서처럼 가끔씩 배우가 아닌 보통사람을 캐스팅하기도 한다.

영화 스타는 다르다. 그들을 연극적인 기준으로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의 개성이 너무 강해, 관객은 언제나 그들을 알아볼 수 있다.

그들은 연기하는 역할에서 분리되어있다. 그들은 자신의 역할에 빠져들 정도로 연기하지 않는다.

배우는 자신의 개성을 가라앉히고 하나의 등장인물을 창조한다.

스타는 자신의 개성으로 등장인물을 창조한다.

 

참고도서

<영화란 무엇인가 - 영화의 역사, 형식, 기능에 대한 이해>
토마스 소벅 등저 / 주창규 등력 / 거름/ 1998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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